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에 좋은 제철 음식 4월 - 꼴뚜기 놀라운 효능 6가지!

728x90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계신가요.

안녕 하세요 라온 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제철 음식중 4월 부터 먹기 좋은

꼴뚜기 종류 및 효능 6가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꼴뚜기는 보통 젓갈을 많이 담가 먹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단백질이 풍부하며 특히 타우린이 많아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꼴뚜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꼴뚜기 (Baby Octopus)

 

· 구입요령 : 살이 두텁고 싱싱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으며 큰 것보다는 중간 크기가 맛있습니다. 또 몸통의 탄력이 있고 광택이 도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사재료 : 낙지 (낙지는 꼴뚜기와 비슷한 식감을 갖고 있으나 머리가 훨씬 크고 8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 합니다.

· 손질법 : 꼴뚜기는 내장을 제거하고 눈을 도려낸 후 빨판을 소금을 뿌려 깨끗이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문질러 미끈한 기를 제거 합니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낙짓과에 속하는 연체동물로 낙지와 비슷하나 훨씬 작으며 머리 쪽에 여덟 개 발이 있습니다. 4월 에서 5월경에 남해에서 많이 잡히며, 주로 젓갈을 만들어 먹습니다. 우리나라 전 연안, 동남아시아, 유럽 등에 분포 합니다.

· 섭취방법 : 젓갈를 담가 먹거나 말려서 포로 먹기도 하고 갖은 채소를 넣어 조림하거나 데쳐서 양념을 넣어 무쳐 먹기도 합니다.

· 궁합음식정보 : 야채 (단백질이 풍부한 꼴뚜기는 채소와 같이 먹으면 부족된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꼴두기의 효능.

 

첫 번째 - 다이어트.

꼴뚜기는 100g 기준 칼로리가 52kcal 정도로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할때 가장 문제가 되는 영향 불균형 문제를 해결해 건강한 체중 감량에 좋은 식품 입니다. 지방 함량은 1%에 불과하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으로 추천 드립니다.

 

두 번째 - 소화 기능.

소화에 좋은 음식인 꼴뚜기는 오징어 보다 부드러워 더 소화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어린이와 노년층을 위한 건강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 - 성인병 예방.

꼴뚜기는 지방질과 당질이 적은 반면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동맥경화증을 비롯한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 피로 회복.

꼴뚜기 표면의 하얀 가루들은 바로 타우린이라는 성분 입니다. 천연 피로회복제라고 불릴 정도로 피로회복에 탁월한 성분으로 간의 해독을 도와 간기능을 원활하게 해줘 몸의 활력을 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 시력 개선.

꼴두기의 타우린 성분은 망막세포를 보호하여 시력 개선에도 효과적 입니다. 또 소아의 시력발달, 태아의 망막 형성을 좁는다고 합니다. 스마트 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 입니다.

 

여섯 번째 - 노화 예방.

꼴뚜기의 풍부한 비타민 E 성분은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중 하나인 활성 산소로 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비타민E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각종 질환들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꼴뚜기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철 음식 꼭 챙겨 드시고 건강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영상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