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계신가요.
안녕 하세요 라온 입니다.
인간은 신체 노화와 함께 뇌의 인지기능도 저하 됩니다.
물건을 자꾸 잃어버리거나 숫자 계산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기억력 저하가 정상적인 노화 때문인지 아니면 치매 관련 초기 증상인지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자칫 놓치기 쉬운 치매 초기 징후 9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징후 중 한, 두개라도 발생하고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럼 영상 시작 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영상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 첫 번째 - 시간과 요일, 연도를 혼동한다.
아침식사라고 생각했는데 그때가 저녁 시간임을 깨닫거나, 달력을 보지 않고는 요일을 기억하지 못하면, 인지 장애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치매가 더 진행되면 한밤중에 일어나 옷을 입기도 합니다. 계절이나 연도를 아는 것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 두 번째 - 항상 다니는 익숙한 곳에서 길을 잃는다.
기억 손실과 시각 및 공간 지각의 어려움은 방향 감각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리면 수백 번 가본 곳에서도 헤매고, 운전할 때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다니는 마트에서 집으로 가는 길이 떠오르지 않거나, 익숙하던 동네 골목길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세 번째 - 숫자 계산에 문제가 발생한다.
치매 환자는 수학과 같은 추상적 사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청구서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거나 두 번 지불하는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을 쓰는 문제에도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 거리나 색상 판단이 어려워진다.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뇌 부분이 위축되면 시각 지각의 장애, 낙상, 안전 운전의 어려움, 거리 및 색상 판단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눈 건강의 변화로 생긴 시각 문제와 다르므로 안과 의사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 다섯 번째 - 평소 성격과 반대로 바뀐다.
치매 환자는 짜증이 늘고, 좌절감에 대한 내성이 낮으며, 눈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반대 방향의 성격 변화도 있을 수 있습니다. 까칠한 성격이나 매우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때때로 훨씬 온순해지거나 다정하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여섯 번째 - 익숙한 단어인데도 잊어버린다.
이름을 까먹고 새로운 정보를 유지할 수 없는 것 말고도 시계, 냉장고 등 익숙한 단어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장 중간에 멈추거나 대화를 이어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일곱 번째 - 방금 배운 것을 잊어버린다
우리 모두는 가끔 사소한 일을 잊어버리지만, 치매가 있으면 삶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새로운 정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화할 때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기 시작하거나, 방금 본 TV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기억하지 못할 때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이 먼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새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작업을 배우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 여덟 번째 - 이상하게 물건을 계속 잃어버린다.
일반적인 사람이 열쇠나 리모컨을 못 찾으면 그 물건을 어디 두었는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의 경우 이러한 연역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좌절감으로 이어져서 물건을 ‘도난 당했다’고 의심하기도 합니다.
◆ 아홉 번째 - 책 읽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인지 평가에 ‘당신은 예전처럼 책을 읽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책 읽기를 좋아했던 사람이 줄거리를 이해하거나 앞서 나온 내용을 기억하는 것도 힘들어 합니다. 과거의 책벌레가 짧은 글만 읽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인지 판단이 쉽지 않은 놓치기 쉬운 치매 증상 9가지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은 댓글 남겨 주세요.
그럼 영상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