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기 증상인지 판단이 쉽지 않은 놓치기 쉬운 치매 증상 9가지!

728x90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계신가요.

안녕 하세요 라온 입니다.

 

인간은 신체 노화와 함께 뇌의 인지기능도 저하 됩니다.

물건을 자꾸 잃어버리거나 숫자 계산에도 문제가 생기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기억력 저하가 정상적인 노화 때문인지 아니면 치매 관련 초기 증상인지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자칫 놓치기 쉬운 치매 초기 징후 9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징후 중 한, 두개라도 발생하고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럼 영상 시작 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영상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 첫 번째 - 시간과 요일, 연도를 혼동한다.

아침식사라고 생각했는데 그때가 저녁 시간임을 깨닫거나, 달력을 보지 않고는 요일을 기억하지 못하면, 인지 장애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치매가 더 진행되면 한밤중에 일어나 옷을 입기도 합니다. 계절이나 연도를 아는 것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 두 번째 - 항상 다니는 익숙한 곳에서 길을 잃는다.

기억 손실과 시각 및 공간 지각의 어려움은 방향 감각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리면 수백 번 가본 곳에서도 헤매고, 운전할 때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다니는 마트에서 집으로 가는 길이 떠오르지 않거나, 익숙하던 동네 골목길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세 번째 - 숫자 계산에 문제가 발생한다.

치매 환자는 수학과 같은 추상적 사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청구서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거나 두 번 지불하는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을 쓰는 문제에도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네 번째 - 거리나 색상 판단이 어려워진다.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뇌 부분이 위축되면 시각 지각의 장애, 낙상, 안전 운전의 어려움, 거리 및 색상 판단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눈 건강의 변화로 생긴 시각 문제와 다르므로 안과 의사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 다섯 번째 - 평소 성격과 반대로 바뀐다.

치매 환자는 짜증이 늘고, 좌절감에 대한 내성이 낮으며, 눈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반대 방향의 성격 변화도 있을 수 있습니다. 까칠한 성격이나 매우 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때때로 훨씬 온순해지거나 다정하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여섯 번째 - 익숙한 단어인데도 잊어버린다.

이름을 까먹고 새로운 정보를 유지할 수 없는 것 말고도 시계, 냉장고 등 익숙한 단어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문장 중간에 멈추거나 대화를 이어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일곱 번째 - 방금 배운 것을 잊어버린다

우리 모두는 가끔 사소한 일을 잊어버리지만, 치매가 있으면 삶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새로운 정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화할 때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기 시작하거나, 방금 본 TV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을 기억하지 못할 때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이 먼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새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작업을 배우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 여덟 번째 - 이상하게 물건을 계속 잃어버린다.

일반적인 사람이 열쇠나 리모컨을 못 찾으면 그 물건을 어디 두었는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의 경우 이러한 연역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좌절감으로 이어져서 물건을 ‘도난 당했다’고 의심하기도 합니다.

 

◆ 아홉 번째 - 책 읽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인지 평가에 ‘당신은 예전처럼 책을 읽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책 읽기를 좋아했던 사람이 줄거리를 이해하거나 앞서 나온 내용을 기억하는 것도 힘들어 합니다. 과거의 책벌레가 짧은 글만 읽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인지 판단이 쉽지 않은 놓치기 쉬운 치매 증상 9가지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의견은 댓글 남겨 주세요.

그럼 영상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