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계신가요.
안녕 하세요 라온 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제철 음식중 연중 먹기 좋은
오미자 종류 및 효능 9가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껍질에는 신맛, 과육에는 단맛,
씨에는 맵고 쓴맛, 전체적으로 짠맛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오미자 (Fruit Of Schisandra Chinensis).
· 구입요령 : 살이 많고 진이 나오며 독특한 냄새가 있고 신맛이 강한 것이 좋습니다. 흰가루가 묻어 있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유사재료 : 산수유 (산수유는 약간 따뜻한 성질에 신맛을 갖고 있으며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려 줍니다. 오미자의 효능과 비슷하나 산수유은 길쭉 합니다.)
· 보관법 : 오미자를 보관할 때는 냉동실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오미자는 말리더라도 속까지 완전히 건조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쉽게 부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손질법 : 신선하지 않은 과실은 제거하고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이용 합니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의 어느 곳에서나 자라는데 대개 산기슭이나 산골짜기에서 흔히 자랍니다. 한국, 일본, 중국에 많이 재배되며 이용 됩니다.
· 섭취방법 : 생오미자를 꿀이나 설탕에 재워 오미자청을 만든 후 희석해 오미자차로 음용하거나 각종 요리의 재료로 활용 됩니다. 어린순을 채취해 나물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 궁합음식정보 : 앵두 (앵두를 좋은 꿀에 재어두었다가 오미자 냉차를 마실 때마다 두세 알씩 띄워 먹으면 새콤달콤한 맛이 그야말로 찰떡궁합 입니다.)
오미자 효능.
첫 번째 - 심혈관 질환 예방.
오미자에는 리그난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혈관 손상을 억제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건강해짐에 따라 혈액 순환 및 혈압이 유지되어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 당뇨 개선.
오미자는 당뇨병 치료를 보조할 수 있습니다. 이 속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안정시키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 골다공증 예방.
함유된 고미신 및 시잔드린 성분이 골밀도를 약 3배 가량 높입니다. 이는 실제 연구에 의해 밝혀졌으며, 골다공증을 보유한 쥐의 골밀도가 2배 에서 3배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네 번째 - 두뇌 건강.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오미자에 의해 두뇌에도 원활하게 혈액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두뇌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기억력 및 사고력을 높여주며 치매 등의 뇌 질환 발생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 간 건강.
유기산 및 항산화 물질이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에 도움이 되어 체내 축적된 독소 배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 항암 작용.
암이라는 질병은 체내 존재하는 정상 세포의 돌연변이에 의해 유발됩니다. 오미자 속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이러한 변종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므로 암 예방 및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 호흡기 건강.
시잔드린 성분이 거담제와 같은 작용을 하여 기관지 내 점액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어 다양한 염증성 기관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 피부 건강.
피부가 수축하는 작용을 촉진시켜 모공 수축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비타민이 피부의 손상을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의 항염증 기능에 따라 각종 피부 질환 및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 등을 진정시켜줍니다. 또한, 원활한 피부 대사를 유발해 피부 건강을 도모할 수 있고 안색이 환해집니다.
아홉 번째 - 노화 방지.
리그난은 비타민 A, C, E보다 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유발합니다.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에 의해 체내 세포 손상 및 노화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오미자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철 음식 꼭 챙겨 드시고 건강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영상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