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에 좋은 제철 음식 3월 - 취나물 놀라운 효능 7가지!

728x90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계신가요.

안녕 하세요 라온 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제철 음식중 3월 부터 먹기 좋은

취나물 종류 및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전국의 산에서 자생하는 산채로 맛과 향이 뛰어나

널리 사랑받는 취나물은 봄에 뜯어 나물이나 쌈을

싸먹으면 독특한 향취가 미각을 자극합니다.

취나물에 매력을 알아봅니다.

 

취나물 (Seasoned aster)

 

· 구입요령 : 겨울철에 나는 선명한 푸른색의 취는 울릉도 취이며 봄철에 나오는 참취가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나다.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뻣뻣하지 않고 향이 좋습니다.

· 유사재료 : 참나물 (취나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참나물도 칼슘과 칼륨, 비타민 A가 풍부 합니다. 취는 어린잎과 줄기를 쌈이나 나물, 튀김으로 먹으며 김치를 담그어 먹기도 합니다. 참나물은 나물로 무쳐 먹습니다.)

· 보관법 : 위생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면 2일 에서 3일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데쳐서 물기를 꼭 짜 냉동실에 넣어두거나 말려서 보관 합니다.

· 손질법 : 말린 취는 따뜻한 물에 충분히 불렸다가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삶아 줍니다. 잎이 퍼지고 줄기도 부들부들해지면 건져서 찬물에 헹궈 줍니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취나물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본으로 한국, 중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하는 것으로 어린잎을 채취하여 식용 합니다.

· 섭취방법 : 취는 나물로 볶아 먹고 꽃을 튀겨 먹기도 하며, 즙을 내거나 달여 마시고 가루로 빻아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 술을 담그어 약주로 마시기도 합니다.

· 궁합음식정보 : 들깨 (칼륨의 함량이 높은 취나물을 볶을 때 들깨에 물을 붓고 갈아서 넣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첨가되어 영양적으로 우수 합니다.)

 

취나물의 종류.

 

첫 번째 - 참취.

참취는 향이 독특하여 나물로 먹기 좋습니다. 생채 또는 데쳐서 쌈으로 먹습니다. 들기름에 볶거나 고추장이나 된장에 무치거나 또 전으로 요리하면 좋습니다. 데쳐 말려 두었다가 묵나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수 있습니다.

 

두 번째 - 곰취.

어린잎은 식용으로 하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생채 또는 데쳐서 쌈으로 먹으며 데치거나 말려서 묵나물로 사용합니다. 쌈이나 고추장 무침, 김치, 튀김 등 향이 독특하여 다양하게 식용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수리취 (떡취).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하고 데치거나 말려서 묵나물로 먹거나 떡을 해먹으면 좋습니다.

 

네 번째 - 미역취.

어린잎은 식용,생채 또는 데쳐서 쌈으로 먹으며 데치고 말려서 묵나물로 사용 합니다. 7월 에서 8월에 두상화서의 황색 꽃이피고여러해살이 풀로 양지바르고, 볕이 잘드는 곳에 잘 자랍니다.

 

다섯 번째 - 분취.

5월경에 어린잎은 나물로 해 먹습니다. 7월 에서 10월 연한 자주색 종모양 의 꽃이 핍니다. 여러해 살이 풀 우리나라 전역에 잘자랍니다. 그리 흔한나물은 아니지만 깊은 산에는 간간이 군락을 이룹니다.

 

여섯 번째 - 병풍취.

5월초 중순 어린잎은 식용,생채 또는 데쳐서 쌈으로 먹으며 데치고 말려서 묵나물로사용.쌈. 샐러드,볶음나물,묵나물로 사용되며,나물대도 무침과볶음 튀김으로 요리 합니다. 7월 에서 8월 여러해살이로 응달지고,습지에 잘 자랍니다. 산나물의 여왕격으로 경기북부,강원도 고산지대 습한음지 계곡에 군락을 이루며 자생 합니다.

 

일곱 번째 - 단풍취.

5월초 에서 중순 어린잎은 식용, 생채 또는데쳐서 쌈으로먹으며 데치고말려서 묵나물로도 사용 합니다. 어린순을 따다 회,고추장에 무쳐 먹습니다.

 

여덟 번째 - 벌개미취.

이 미역취처럼 길죽하고 다른나물에 비해 잎이두껍습니다. 4월말 에서 6월 말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볶음나물, 고추장 무침,묵나물,특히 초가을에 피는 연보라 꽃이 초연하고 아름답습니다.

 

아홉 번째 - 바위취.
4월 에서 6월까지 연한 잎만 따라 나물로 먹습니다. 볶음나물, 고추장 무침,묵나물 7월에 흰꽃이 핍니다.

 

열 번째 - 각시취.

참취와 비슷하여 착각할 정도로 잎이 넓고 몇가닥 나물잎대가 우뚝이 솟아 나옵니다. 나물로는 많이 알려지지않은 나물 입니다. 나물 따는 시기는 4월 말 에서 6월 이고  묵나물로 먹습니다.

 

열한 번째 - 박쥐취.

잎에는 털이 조금있으며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고르지 않는 톱니가 있습니다. 줄기는 외대로 올라와 넓게 펼쳐져 있으며, 산나물의 제왕격 입니다. 5월초 에서 중순, 고지대는 6월초순까지 체취가 가능 합니다. 어린 잎을 생채 또는 데쳐서 샐러드, 볶음나물, 쌈으로 먹으며, 말려서 묵나물로 먹습니다. 줄기는 무침과 볶음, 튀김으로 요리해서 먹습니다.

  

열두 번째 - 미나리취. 

한뿌리에서 여러순이 동시에 나옵니다. 키30 에서 50cm 참나물,모시대,미나리취는 산나물의 삼총사격으로 잎과 줄기에서 우유빛 유액이 나옵니다. 나물 따는시기는 4월초 에서 6월까지다 쌈,샐러드,녹즙,고추장무침,볶음나물로 해 먹습니다.

 

 

열세 번째 - 더덕취.

4월중순 새순이나와 7월까지 나물로 먹을수 있습니다. 특히 나물향이 강하며 울릉도의 특산물 입니다.

 

열네 번째 - 며느리취.

어린순을 따서 데쳐말 다음 묵나물로만 요리 합니다. 이른봄에 순이 나옴과동시에 꽃대가 올라와 진한 핑크빛 입니다. 나물보다는 금낭화라고 불리며 야생화로 인기가 있습니다.

 

 

열다섯 번째 - 싸리취.

옛날 식량이 부족하던 시기에 산골에서는 끼니를이어 왔다고 합니다. 가을에는 연한 핑크빛 꽃이 핍니다나물따는 시기는 5월 에서 6월 이다볶음나물,고추장 무침,죽,전,묵나물로도 해 먹습니다.

 

열여섯 번째 - 개암취.

주로 야산에 많이 자란다 특징은 한뿌리에 여러대가 올라오며 잎이 갈라져 있는 것이 있습니다. 나물 따는 시기는 4월말 에서 7월이며 볶음나물, 고추장 무침,된장무침,묵나물로 해 먹습니다.

   

취나물의 효능.

 

첫 번째 - 혈관 건강.

취나물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관에서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량의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은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 항암 효과.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세포벽을 강화 합니다.

 

세 번째 - 간 건강.

비타민 B 복합체와 단백질과 비타민 A와 카로틴이 풍부해 취나물은 해독 작용과 간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 음주 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알코올 분해하여 간 기능을 향상 시킵니다. 

 

네 번째 - 눈 건강.

취나물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보호 및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 다이어트, 변비 개선.

취나물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량만 드셔도 포만감을 느끼기 쉽고 장기간 유지가 가능하여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식이섬유는 배변을 적절히 조절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 번째 - 뼈 건강.

취나물은 뼈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는 칼슘이 풍부하여 골밀도 향상,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뼈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일곱 번째 - 피부 미용.

취나물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기미와 잡티 제거에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피부탄력을 유지 시켜 줍니다. 또 면역력 증진, 불면증 개선, 빈혈 예방, 장 건강 등 우리 몸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취나물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철 음식 꼭 챙겨 드시고 건강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영상 마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